에어드랍에 많이 참여해보고 저도 여러가지 소개글을 적어보면서 느끼는점들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정말 많은 에어드롭들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개씩 쏟아지는판이지요.
하지만 대부분은 정말 의미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이라 넘기고 넘기고
그중에서도 조금이라도 가치가 있겠다 싶은것들만 참여해보곤 합니다
참여했던 프랜즈 에어드랍. 하지만 코인은 받지 못하였다.
많은 에어드랍을 경험하면서 몇가지 종류로 정리할수 있었습니다.
- 첫번째. 아무조건 없는 에어드랍들입니다.
이메일을 적거나 트위터 팔로잉 정도로를 하는 간단한 동작만으로 에어드랍에 신청할수 있는것들입니다.
대부분 별가치가 없었고, 실제로 받은경우도 별로없었습니다.
- 두번째. 코인 보유자에게 주어지는 비공식 에어드랍
이경우는 첫번째와 다르게 특정 코인을 가지고 있는 만큼의 에어드랍이 진행됩니다.
모네로v, 이더제로, 라이트코인캐쉬 등이 이런 경우 입니다.
에어드랍을 하지만 그것을 받기위해선 기존에 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점에서
첫번째와 차이가 있습니다.
최소한의 기준이 있어서 그런지 받은 코인이 꽤 가치가 있는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가치가 없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비공식 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기존 개발팀의 의사과 관계없이 제3자가 만들어 코인을 에어드랍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이번에 출범하는 모네로v 역시 모네로 개발팀의 의사와 전혀 상관없이 나옵니다.
오히려 '모네로 개발팀이 제대로 하지못하니 우리가 제대로 개발하겠다' 라면서 나오는식 입니다.
이런 주장을 하면서 나오는 비트코인의 포크 코인들이 정말 한트럭 입니다.
비트코인 캐쉬는 비공식 에어드랍 코인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성공한 코인입니다
첫번째로 성공적으로 에어드랍을 마친 코인이며 채굴계의 거물인 우지한이 뒷배경이라는 점에서
크게 성공한 편입니다.
(새로 런칭한 코인이 단번에 시가총액 3~4위 정도를 한다는것은 정말 대단한것이지요)
- 세번쨰. 공식 에어드랍입니다.
코인의 메인 개발팀이 직접하거나 혹은 개발팀이 인정한 코인이거나 사업상의 협력관계 라던지
즉 어떤방식으로든 공식 개발진과의 관계가 있는 코인들 입니다.
이경우에는 어느정도 명분이 있기 때문에 에어드랍중에서는 상당히 인정받는 편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이더리움 보유자에게 드랍했던 오미세고, 이더리움 클래식 보유자에게 드랍했던 칼리스토 네트워크등이 있습니다.
제트코인 클래식 보유자에게 드랍했던 비트코인 프라이빗 같은 경우는 오히려 본체인인 제트코인 클래식 보다 더 주목받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성공하는것만도 아닌데요
넥스트에서 에어드롭을한 이그니스는 투자자들에게 처참한 성적표를 안겨주었지요
(추후에 가격이 오를지는 모르나 아직까지는 그렇네요...)
얼마전에는 그로스톨코인 개발사가 4주년 기념 에어드롭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꼭 새로운 코인만 만들어서 주는것이 아니라 이벤트성으로 기존 코인을 드랍하기도 합니다.
공식 개발팀이 직접하거나 인정하는 경우는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라면 꼭 받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에어드랍 5계명 입니다.
- 조건없는 에어드랍도 다받고 다니지는 말자 (너무 힘들다)
- 받은 에어드랍들은 한쪽에 엑셀파일이나 종이에라도 적어놓고 정리하자. (돌아서면 뭘 참여했는지 잊어버리기 일쑤입니다. 과거에 이더리움 가격이 정말 낮을때 잊고있었다가 지금에와서 찾으려다가 비밀번호를 몰라서 못찾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 코인을 가지고 있어야 주는 에어드랍은 웬만하면 다 받자. (비트코인 캐쉬, 칼리스토, 오미세고 같은 에어드랍 입니다.)
- 에어드랍 무료코인을 미끼로, 해킹의 위험이 있을수 있다.(너무많은 개인 정보를 요구하거나, 지갑을 다운받아야 한다던지 [지갑안에 악성코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하는것들은 무조건 해킹이라는것은 아니지만 경계하여야 합니다.)
- 에어드랍용 이메일은 따로 만들어쓴다. (역시 해킹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웬만하면 거래소에 쓰이는 이메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에어드랍에 참여한 사람이라면 코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일테고 거래소에 가입되어있을 확률이 높을테니 무작위적인 해킹에 노출될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 암호화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보다 나은 비트코인. (1) | 2018.04.11 |
---|---|
G20 국가 회의 암호화폐에 대한 방향성이 나왔네요. (0) | 2018.03.26 |
내 가상화폐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것일까?? (3) | 2018.03.03 |